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이너 카드 (타로카드의 상징성)

by 하이호호 2023. 5. 28.
반응형

 

타로카드의 상징성

– 생명나무 1) 생명나무 - 각 원은 마이너 카드의 숫자 카드와 매칭되고 각 길,  통로는 메이저 카드의 숫자와 매칭된다.

2) 카발라란 무엇인가? 카발라는 우선 중세 유대교의 신비주의 분파를 가리킨다. '카발라'라는 말 자체는 히브리어로 ‘전승 (傳承)’을 의미한다. 하지만 카발라가 반드시 중세시대에 시작된 것은 아니며, 오히려 BC 1세기까지 그 시초를 올려놓기도 한다.  하지만 카발라가 가장 발전했던 것은 중세시대였으며, 그 실천적 내용은 13세기의 독일에서, 이론적 내용은 14세기의 에스파냐에서 성행했다고 한다. 정리하면 카발라는 기원전 시대나 중세시대와 상관없이 신비주의 전통과 같은 경향의 운동들과 그 안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수많은 전승(문화, 풍속, 제도 따위를 이어받아 계승)들을 모두 통칭해서 일컫는 말이다. 유대인들은 고유의 역사적 특성상 오랜 세월 동안 광범위한 지역에 흩어져 활동을 해온 터라 카발라의 전통도 양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자료들을, 질적으로도 수많은 상이한 내용들을 담은 자료들을 가지게 된다. 그 교리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신을 통해서 이 세상이 창조 혹은 신으로부터 세상이 발산되었으며, 그러한 창조를 통해 태어난 인간들은 신의 협력자로서 신의 창조과정을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 다시 완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카발라에서 생명나무까지 카발라 신비가들에게 신(神)이란 우리가 종교적 경험과 계시로서 알 수 있는 신, 그리고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비밀의 신. 즉, 기지(旣知)의 신과 미지(未知)의 신이라는 두 가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카발라 신비가 들은 이 두 가지 모두가 사실 통일된 것이며, 같은 것의 다른 이름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노시스의 가르침에서는 지각 가능한 창조주로서의 신과 감추어져 있는 신은 두 가지 상반된 원리로써 나오고, 감추어져 있는 신이 더 원초적인 신이며 인간도 이 신의 형상을 따라서 창 조되었다고 말한다.) 여하튼 이 신에 의해 카발라의 세상이 창조된다. 카발라 신비가 들은 이 창조를 무(無)로부터의 창조라 일컫는다. 여기서 無는 단순히 없음(nothing)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속성이 드러나지 않고 인간이 알 수 없는 것을 일컫는 것이다. 이 無를 히브리어로 하면 아인(Ayin)이 되며, 이는 곧 존재를 초월하는 자인 神을 일컫는 말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로부터의 ‘창조’란 다른 말로 하면 ‘신’으로부터의 창조가 되는 것이며 이는 발산(發散)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최초의 창조 행위. 즉, 발산이 있게 된 이유는 신이 자 기 자신의 얼굴을 보고 싶어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이 자신의 얼굴을 보지 못하는 이유는 그가 무한한 존재이면서 無인 존재(Ayin Sof)로서 그 자신이 전부인 절대적 존재였기 때문이다.

즉, 그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존재 이기에 자신을 볼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신은 절대적 전체인 아 인 소프에서 물 러나 공간을 만들어 내어 존재자의 모 습이 비칠 거울의 영 상이 나타나게 하려고 하였 다. 이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면 한 줄기 빛이 신의 의지에 의해 발산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이 발산에는 10가지의 단계가 내재하는데 이 10가지의 단계는 또 각각의 신의 속성들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 열 가지 속성은 모두 합쳐서 세피롯 (Sefirot)이라고 불리며 하나하나의 속성들은 단수로 세피라(Sefirah)라고 부른다. 이 세피롯은 한번 발산된 이후 언젠가는 다시 무로 돌아갈 때까지 영원히 일련의 상호관계 속에서 존재하며, 이 일련의 상호관계들은 또 세 가지 감추어져 있는 신의 원리(신의 광채: Zahzahot)에 따라 지배된다. 그 원리들은 원초적 의지, 자비, 엄격한 정의를 말한 다. 의지는 발산의 흐름에 균형을 잡고, 자비는 그 흐름을 널리 퍼지게 하며, 정의는 그 흐름을 제어한다. 그렇게 하여 이 세 가지 광채는 열 가지 신의 속성인 세피롯을 특별한 원형으로 모습을 갖추어지게 하는 것이다. 그 리고 이 모습을 바로 생명의 나무라고 부른다. 그 생명나무는 32 경로가 있는데 이것은 열 개의 세피롯과 그 사이를 잇는 22개의 선을 가리킨다. 생명나무의 경로에는 황도대(Zodiac)의 별자리(Signs)와 행성, 원소들을 배열했다. 12궁과 7 행성, 4 원소를 포함하면 23의 상징이 되는데, 물질계에서는 우리가 스스로 흙 원소이기 때문에 흙 원소를 제외하여 22 경로에 상응하도록 하였다. 하나의 세피라를 단일계 안에서만 고찰하면 그 세피라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하나의 세피라는 네 겹의 본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발라에서는 네 개의 세계가 있다고 표현한다. 이 체계는 신성한 테트라그람마톤(Tetragrammaton)의 4 문자의 영향력 아래 있기 때문이다. 신성한 이름은 예호바(Jehovah)라 표현하고, 히브리어에는 모음이 없기 때문에 요드(ד( , 헤(ה( , 바브(ו( , 헤(ה(이다. 첫 분야는 카발리스트의 4계이다.(아찔 루트계, 브리아계, 에 찌라 계, 앗시아계), 둘째 분야는 연금술사 의 네 원소이다.(물, 불, 공기, 흙), 셋째 분야는 점성학의 황도대 12궁을 120도씩 나눈 세 개의 그룹을 행성과 묶어 4중 구조로 파악한다. 넷째는 타로카드의 네 짝패다.

(완드 Wand: 불원소 - 양자리, 사자자 리, 사수자리), (컵 Cup: 물원소 - 게 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소드 Sword: 공기원소-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 (펜터클 Pentacle: 흙원소 - 황소자리, 처녀자리, 염소자리)

 

각 세피라는 첫째 먼데인 챠크라로 구성되며, 둘째 천사군단, 셋째 대천 사의 의식 또는 권좌, 넷째 신성의 특정 측면으로 나타낸다. 타로에서 수비학적으로 보는 것이 생명나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1,2,3의 세 가지만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은 광범위해질 수 있어 간단히 이런 의미라는 것만 알 아보면 된다.)

- 1번 케테르(왕관)

* 마법적 이미지: 수염을 기른 고대 왕의 옆얼굴

* 생명나무 위의 위치: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균형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한다.

* 관련 문구: 첫 번째 경로는 '최고의 지성' 혹은 ‘감춰진 지성’이라 부른다. 이 빛에서부터 제1원리를 이해하는 힘이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근원적 영광’이다. 피조물은 그 본질에 이를 수 없다.

* 케테르에 속한 칭호: 존재 중의 존재, 숨겨진 것 중의 숨겨진 것, 가장 먼저 있던 자, 태초부터 있던 자. 최초의 점, 궤도 안의 점, 지극히 높은 자, 큰 얼굴, 백발, 존재하지 않는 머리

* 타로카드: 에이스 [완드 에이스- 불의 힘의 근원, 컵 에이스 - 물의 힘의 근원, 소드 에이스- 공기의 힘의 근원, 펜터클 에이스 - 흙의 힘의 근원]

 

- 2번 코크마(지혜)

* 마법적 이미지: 수염을 기른 남성의 형상

* 생명나무 위의 위치: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자비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한다.

* 관련 문구: 두 번째 경로를 가리켜 ‘빛을 비추는 지성’이라고 부른다. 이는 ‘피조물 중의 왕관’ 즉, ‘합일의 광채’와 같으며 모든 머리 위에 뛰어난 존귀함이다. 카발리스트들은 ‘두 번째 영광’이라 부른다.

* 코크마에 속한 칭호: 예찌라의 힘, 아브(Av), 아바(Abba), 천상의 아버지, 테트라그람마톤 (Tetragramaton), 테트라그람마통의 요드(Yod) * 대천사: 라지엘(Raziel), 즉, 신의 비밀이자 사자(Herald)

* 영적인 체험: 비전을 통해 신을 대면함

* 미덕: 헌신 * 악덕: 없음 * 타로카드: 숫자 2 (완드 2: 주권, 컵 2: 사랑, 소드 2: 회복된 평화, 펜터클 2: 조화로운 변화)

 

- 3번 비나(이해)

* 마법적 이미지: 성숙한 여인, 기혼 부인

* 생명나무 위의 위치: 천상의 삼각형에 속하며, 공의의 기둥 꼭대기에 위치

* 관련 문구: 세 번째 지성을 가리켜 ‘정화하는 지성’, ‘원초적 지혜의 토대’라고 부른다. 또한 ‘신앙의 창조주’라고 불리며, 그 뿌리는 아멘(Amen)에 있다. 신앙의 어버이이며 여기서부터 신앙 이 비롯된다.

* 대천사: 짜프키엘(Tzaphkiel), 즉, 천사의 관찰자 또는 눈(Eye)

* 영적인 체험: 슬픔의 비전(Vision of Sorrow)

* 미덕: 침묵 * 악덕: 탐욕 * 타로카드: 숫자 3 (완드 3: 안정된 힘, 컵 3: 풍부함, 소드 3: 슬픔, 펜터클 3: 물질적인 일)

 

* 4계에서의 컬러 스케일

아찔 루트계에서의 색깔 - 진홍색

브리아계에서의 색깔 - 검은색

에찌라계에서의 색깔 - 어두운 갈색 

앗시리아계에서의 색깔 - 분홍색 반점이 있는 회색

반응형

댓글